"해킹 당하면 끝"… 보상 길 막막한 가상화폐 투자자
누군가를 향한 비난도 없다.
일대일로(一帶一路) 전략에 따라 남중국해-믈라카해협-벵골만-아라비아해-홍해를 연결하는 주요 지역과 남태평양 등에 군사기지를 건설해 해상 거점을 확보하고 있다.글로벌 공급망 회복 등으로 한미동맹을 다시 정의했다.
강대국이었던 중국조차도 나라가 없어졌다.국제사회가 북한 핵 개발과 미사일 발사에 대해 제재하고 있는데도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뒤를 봐주고 있는 게 현실이다.반도체는 중국 경제와 첨단 군사력의 핵심이다.
이제 한미동맹 70년을 되돌아보며 세기적 위기의 파고를 헤쳐 나가야 한다.(바이든 행정부 ‘국가안보전략보고서 2022.
한·미 역사의 시작인 조미수호통상조약(1882)이나 한국전쟁 시기에만 해도 한국이 세계에 내놓을 게 없었다.
또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10월 국방전략서(NDS)를 통해 유사시 중국 등 권위주의 국가에 대한 군사적 대응도 밝히고 있다.여기에 북한도 핵과 미사일로 가세하고 있다.
한·미 역사의 시작인 조미수호통상조약(1882)이나 한국전쟁 시기에만 해도 한국이 세계에 내놓을 게 없었다.국력이 쇠진한 조선은 일제에 병합됐고.
새로운 패권경쟁의 결과에 따라 나라의 운명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.한반도 동해와 서해에서 중·러 연합 공중·해상훈련은 해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다.